울산중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19-155호 2학기 학부모 장애인식개선 가정통신문
작성자 손경아 등록일 19.10.21 조회수 230
첨부파일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학생 인권 보호 안내

학부모님! 일상생활 속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해야 할지 잘 몰라서 흘끔흘끔 곁눈질하거나, 머뭇거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잘 몰라서, 낯설어서 무심코 했던 나의 작은 행동들이 상대방에게는 불편함이나 속상함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 및 학교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셔서 울산중앙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조금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작은 배려가 모두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1.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올바른 용어는 장애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른 누군가에게 사람아’, ‘인간아하고 부르지 않듯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입니다.

2. 장애인을 보고 주춤하거나, 유심히 바라보지 않습니다. 또한, 웃으며 반갑게 인사하는 것은 좋지만, 장애인을 불쌍하게 생각하거나, 나의 호기심을 위해 질문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와 같이, 자연스럽게 대해 주세요.

3. 곤란을 겪고 있는 장애인이 있다면 제가 도와드릴까요?”하고 먼저 물어봅니다. 상대방이 도움을 요청한다면,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지 물어보고 도와줍니다.

4. 하고 싶은 말을 잘 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친구와 대화를 할 때는 짧은 문장으로 천천히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세요.

5. 장애인 주차 구역에는 주차를 하지 않습니다. 비장애인 또는 보행 장애인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키지 않으면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답니.

2019. 10. 22.

 

울산중앙초등학교장

.

이전글 제 2019-156호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시행 안내
다음글 제 2019-154호 2020학년도 중학교 입학배정 설명회